협의회 소식 HOME > 활동사항 > 협의회 소식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24 | 청소년 환경교육 | 관리자 | 2021.11.15 12:23 | 1535 |
청소년 환경교육
▷2022년 청소년 환경교육_■ 교육기간 : 2022년 06월 16일 ■ 교육대상 : 강진 성전중학교 전교생 총 24명 ■ 장 소 : 교내 도서실 ■ 주 제 : 하나뿐인 지구, 자연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삶 ■ 학습목표 :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탄소중립에 대해 알고 내가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 2022년 6월 16일 강진 성전중학교 전교생 24명과 하나뿐인 지구, 자연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PPT의 생물지도와 그래프, 도도새, 맹꽁이 사진 등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은 "공룡", "기후위기", "
▷2021 청소년 환경교육_제일중학교 1강■ 교육기간 : 2021년 08월 27일 ■ 교육대상 : 목포제일중학교 1학년 총 162명 ■ 장 소 : 온라인 학습실 및 교내 ■ 주 제 : 기후변화와 대응 과제 ■ 학습목표 :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를 알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우리의 실천사항을 생각해본다 - 2021년 8월 27일 목포 제일중학교 1학년 전체학생 162명과 기후변화와 대응 과제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수의 인원이 모이기 어려운 상황으로 12명의 학생이 온라인 학습실에서 실강을, 나머지 학생들은 각 반에서 송출 된 영상으로 강의를 들었다. 아름다운 지구의 사진과 고통받는 지구의 사진들을 보고, 우리의 행복을 위협하는 요인인 환경오염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현 상황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들의 잘못으로 인해 소중한 자연을 잃어가고 있으며, 그 잘못들은 다시 우리에게 돌아와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환경파괴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해 설명을 듣고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기 위해 국제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와 탄소중립이 무엇인지, 우리가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가졌다.
▷2021 청소년 환경교육_제일중학교 2강■ 교육기간 : 2021년 09월 03일 ~ 10월 07일 ■ 교육대상 : 목포제일중학교 1학년 총 162명 ■ 장 소 : 교내 ■ 주 제 :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나 ■ 학습목표 : 탄소중립에 대해 알고 내가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 활 동 :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의 실천_공기정화 나무 심기, 탄소발자국 만들기 - 2021년 9월 3일 1학년 1반, 9월 9일 1학년 2반, 9월 16일 1학년 3반, 9월 23일 1학년 4반, 9월 30일 1학년 5반, 10월 7일 1학년 6반 아이들과 함께 청소년환경교육 2강을 진행하였다. 교육자료의 그래프, 맹꽁이, 공룡, 도요새의 사진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사진을 보고 '이산화탄소, 지구온난화, 환경파괴, 대멸종' 등 많은 단어를 아이들이 발표하였다.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 사라진 많은 동·식물들과 늘어나는 멸종위기종을 통해 기후변화의 현상황을 몸소 느끼게 하였다. '기후변화가 왜 생겼을까'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인구 증가요!', '에너지 낭비 때문에 그래요', '산업혁명 때문에요' 라고 개개인의 생각을 표현하였다. 2020년 각 나라에 발생 된 이상기후 현상에 어떤 것이 있었는지 여러 사진과 뉴스를 통해 확인하였고, 현재 2021년 6월~7월의 기후위기 현상도 확인하며 기후위기가 먼 이야기가 아니라 나의 이야기임을 느끼게 하였다. 이러한 기후위기를 완화시키기 위하여 해결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를 나눴다. '인구수가 줄어야해요', '공장을 없애야되요' 등 신박한 대답과 함께 '나무심기, 탄소중립'이라는 대답이 나왔다. 탄소중립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는 나무를 잘 가꾸고 산림을 파괴하지 않아야한다고 이야기 하였다. 탄소중립의 실천을 위해 공기정화를 할 수 있는 동백, 녹나무, 종가시, 후피향 나무를 각 반에 2그루씩 나누어 학생들이 직접 흙을 손으로 집어 화분을 채우고 나무를 옮겨 심다보니 서로가 나무를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환경교육과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을 통해 각자가 느낀 점과 환경을 위해 실천 할 수 있는 일, 다짐 등을 생각하여 모둠별로 광목천에 표현하였다. 작성을 마치고 각 모둠원이 나와 환경교육을 통해 나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등을 설명과 발표를 하였고, 학생들이 직접 투표하여 가장 우수한 모둠을 선정하여 시상을 진행하였다. 1반은 4조가, 2반은 1조, 3반은 3조, 4반은 1조, 5반은 3조, 6반은 1조가 뽑혔다.
<1반 진행사진>
<2반 진행사진>
<3반 진행사진>
<4반 진행사진> <5반 진행사진>
<6반 진행사진>
▷2021 청소년 환경교육_청계중학교 1강■ 교육기간 : 2021년 10월 15일 ■ 교육대상 : 무안청계중학교 1학년 총 24명 ■ 장 소 : 교내 ■ 주 제 : 기후변화와 대응 과제 ■ 학습목표 : 환경의 전반적인 교육을 통해 환경오염의 실태와 그로인한 악영향을 알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과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본다 - 기후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10월 15일 무안 청계중학교 1학년 학생 총 24명과 함께 청소년환경교육을 진행하였다.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고,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점차 사라지게 된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것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대체품을 사용하면 되요'라고 말하는 학생들에게 현재 오염되어 파괴되고 있는 환경을 사진을 통해 확인시켜주었다. 환경오염에 대해 몸소 느끼지 못하고 있어 안일하게 생각했던 자신을 돌아보고 현상황의 심각성과 환경은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들이 무심코 하는 행동들로 인해 자연이 훼손되고 있으며, 다시 우리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해진 기후변화와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국가나 개인들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배웠다. 나는 환경을 위해 실천한 행동이 무엇이 있는지와 무엇을 실천할 수 있는지 발표를 진행하였고, 각자가 실천한 작은행동들이 모여 지구를 지키는 큰 변화를 가지고 온다는 것을 생각하게 하였다.
▷2021 청소년 환경교육_청계중학교 2강■ 교육기간 : 2021년 11월 08일 ■ 교육대상 : 무안청계중학교 1학년 총 24명 ■ 장 소 : 교내 ■ 주 제 :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나, 탄소발자국 ■ 학습목표 : 탄소중립에 대해 알고 내가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 11월 08일 무안 청계중학교 1학년 학생 총 24명과 함께 청소년환경교육 2강을 진행하였다. 교육 자료를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라져가고 있는 멸종위기 동·식물들과 현 세대인 인류세에도 대멸종 진행 중이라는 교육을 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게하였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이 생기게 된 이유를 물었을 때 '인간의 개입'과 '산업혁명', '화석연료'로 인해 발생되었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공장, 발전소 뿐만 아니라 우리 개개인이 발생시키는 탄소 또한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설명하고 우리가 발생시키는 탄소와 디지털 탄소발자국, 탄소를 줄여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의 탄소발자국 설문지를 통해 나의 탄소발자국 점수를 체점하여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평소에 티비를 틀어놓고 휴대폰을 했는데 앞으로는 한가지만 할거에요", "이동수업 할 때 교실 불을 끄고 다니지 않았는데 이제 끄고 다닐꺼에요" 라고 말하는 아이들의 다짐을 들어보았다.
▷2021 청소년 환경교육_청계중학교 3강■ 교육기간 : 2021년 11월 12일 ■ 교육대상 : 무안청계중학교 1학년 총 24명 ■ 장 소 : 교내 ■ 주 제 :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의 실천, 모둠 판 꾸미기 ■ 학습목표 : 탄소중립에 대해 알고 내가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 11월 12일 무안 청계중학교 1학년 학생 총 24명과 함께 청소년환경교육 3강을 진행하였다. 지난 시간 배웠던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요소들과 탄소에 이어서 우리가 탄소를 줄이지 못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다. 탄소중립의 가장 기본이 될 산림, 숲, 나무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을 위해 다정큼, 후피향나무를 식재하도록 하였다. 식재 전 두 그루의 나무에 대한 설명과 열매, 꽃을 직접 보고 만져보며 특징을 알게하였고, 식재 시에는 직접 손으로 흙을 집어 화분을 채우고 나무를 옮겨 심도록 하여 환경의식을 고취시켰다. 환경교육과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을 통해 각자의 삶을 돌아보며 느낀 점과 앞으로 실천해야 할 일, 다짐 등을 생각하여 조별로 광목천에 표현하도록 하였다. 작성을 마치고 모든 조가 발표를 진행하여 환경교육 전과 후의 삶과 인식변화, 실천사항들을 이야기하였다.
►2016년 청소년 환경교육□ 개요
|